농부의 모든 것

깻묵 액비 만들기

하늘매발톱 2011. 8. 3. 10:54

※,  과수원에는  잡초및   낙과된 과일이  많이 생긴다 낙과를  활용한    액비를   만드는 방법과

   깻묵을  이용한   액비 만드는 방법은    알아두는 것이 좋다,

   

 

1,자료;1

   깻묵은  질소질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비료효과가  더디게 나타나는 지효성 거름으로
화초가꾸기에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수비(水肥) 또는 건조비료로 주거나 생가루를 말려서 뿌려 주기도 한다.
수비를 만드는 방법은,

   먼저 깻묵과 쌀겨를 3:2 정도로 혼합하여 독에 넣고 10배 정도의 물을 붓는다.
위에 덮개를 씌운 후 더울 때는 약 10, 추울 때는 2~3개월 가량 지나면 완전히 썩는다
다 썩은 다음에 윗물을 10~20배의 물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건조비료 만드는 방법은
   깻묵덩어리를 축축할 정도(깻묵의 부피)로 항아리에 넣어 두면 1∼2개월 후에 부패되는데, 이 점성물(粘性物)을 건조하여 대추 알만한 크기로 저장하였다가 적시에 사용한다.
여기에 미당··어비 등을 혼합하여 부패시킨 후 건조비료를 만들면 더욱 좋다.
깻묵은 원래 매우 단단한 덩어리로 되어 있어 이것을 덩어리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땅속에 묻어 두었다가 2∼3개월 후에 파내어 건조하여 건조비료로 이용하기도 한다.

[깻묵발효액 제조법]
1. 재료 : 항아리, 깻묵 10Kg, 50ℓ, 토미500g, 흙설탕 1000g
2. 방법
항아리에 물을 붓는다.
물의 온도는 40도 이하가 좋다.
항아리에 흙설탕을 넣어주어 녹인다.
깻묵과 土微(토미)를 스타킹안에 넣어 항아리에 넣는다.
악취가 심하게 나므로 외진 곳에 보관한다.
⑥ 1주일간은 1 2회 저어주고 1주일이 지나면 1 1회 저어준다.
발효시 기포현상이 일어나고 악취냄새가 없어지며 구수한 냄새로 진행된다.
3. 제조기간
하절기 : 1~2
동절기 : 4
4. 사용방법 (300평 기준)
엽면살포 : 100ℓ+깻묵발효액비 500cc+미량원소 100g 1주일 간격으로 아침과 저녁으로 살포 잎의 색상이 선명, 잎의 솜털이 강하게 형성, 왁스층이 강해지고, 방충효과가 있다.
관주 : 100ℓ+깻묵발효액 1,000cc+미량원소 50g을 관주 뿌리주위의 근권미생물 형성, 잔뿌리가 발달된다

깻묵은 질소 5%, 인산 2%, 칼륨 1%정도

2; 자료2

  액비 만들기

    액비는 액체 비료인데 고형질 거름을 포대에 담아 물에 녹인 물이다.  액비는 웃거름으로 쓴다.

깻묵이 제일 만들기 쉬운 재료이며 똥도 가능하다.

깻묵을 기본 재료로 하지만 쌀겨를 함께 넣으면 발효도 잘 되고 영양도 고르게 한다. 쌀겨는 아주 고급 영양분인데 특히 인산이 풍부하다.

깻묵과 쌀겨의 비율을 2:1 . 이를 포대에 담으면 그것에 다섯 배 되는 물을 고무다라에 넣고 포대를 집어넣으면 된다. 뜨거운 한여름에는 한 달 쯤, 봄 가을에는 두 달 쯤 지나면 쓸 수 있으나, 제일 안전한 것은 늦가을에 만들었다가 한겨울 동안 얼었다 녹았다 하면서 따뜻한 봄 기운에 발효시키는 방법이다.

사용할 때는 반드시 물로 다섯 배 희석시켜 써야 한다. 어린 모종은 그 이상 더 희석시켜야 좋다. 엽면 시비할 때는 마찬가지로 다섯 배 희석시키는데 함께 목초액도 섞으면 좋다

3;  자료 3

청초, 깻묵액비

) 작용원리 및 효과

) 작물이 필요로 하는 가장 이상적인 양분은 그 작물체내에 있다. , 잎과 줄기 혹은 과일 등을 발효시켜 액비로 만들었을 경우 가장 이상적인 영양제가 된다. 또한 깻묵과 어린순은 질소함량이 높아 초기관리 혹은 엽채류 재배에 이상적이다.

) 토양에 400배율로 관수 시, 물이 땅속 깊이 들어가 작물이 물을 흡수하기 쉬워진다. 반면에 수분 침투성이 나쁜 토양일 경우 비료분의 흡수가 나빠져 10cm내외의 염류층이 형성되어 장해가 나타나며 EC가 높아져 뿌리의 활력을 떨어뜨린다. 또한 지표의 수분과잉이 하우스의 과습원인이 되어 곰팡이 병이 발생하게 된다.

 )토양관수 시 흙이 부드러워 지고 떼알구조가 된다. 통기성을 좋게 해서 뿌리발육을

   도우며 효균 증식을 촉진시켜 토양 미네랄의 분해 ·흡수를 좋게 한다.

 ) 엽면살포시 강한 살균작용과 해충의 억제효과를 가져오며 작물의 활력을 가져온다.

) 제 조 방 법

) 재료 및 준비물

500리터(25말용), 재배작물 잎, 줄기·, 과일 120리터(비료포대 3개량), 어린순(엽록소가 풍부하고 충과 균이 싫어하는 10cm 길이 - 무화과류, 칡류, 은행잎, 소나무, 계피, 마늘, 고추, 양파, 어성초, 기타 주변에서 구함). 깻묵20kg, 발효균2kg, 당밀 10kg ) 제 조 법

상기의 재료를 교배로 넣고 생수를 68말 붓고 1 23회 저어주면 하절기에는 7일 동절기에는 15일이면 물방울이 올라오며 구릿하면서 향긋한 녹갈색 물로 발효된다.

) 보 관

발효후 바로 걸려서 액비만 말통에 담아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한다. 잘 발효된 것은 향긋하고 구리한 냄새와 녹갈색이 나오나, 부패된 것은 악취와 검정색으로 된다. 찌거기는 퇴비와 혼합하여 퇴비로 사용한다.

) 사 용 방 법

) 해균 예방/치료 : 노지작물은 물25 + 청초깻묵액비 1.8리터를 살포한다.

    하우스 작물은 물25 + 청초깻묵액비 1.2리터를 살포한다.

) 뿌리활착 촉진 :25+청초깻묵액비 2리터를 토양에 관수한다.

) 주 의 사 항

) 고농축으로 자주 살포시 약해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 바란다.

) 역겨운 구리한 냄새가 나더라도 황갈색을 띠고 있으면 부페된 것이 아니므로

    사용하여도 된다.

) 살포시기 : 동절기는 아침 일찍이, 하절기에는 해질녘에 살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법1

    깻묵비료
      분재를 하는 사람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료로서 식물이 자라는데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구하기가 손 쉬어 누구나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1. 깻묵을 고형으로 하는 방법
      
    물에 깻묵을 반죽하여 호도 크기의 환을 만들어 말려 두었다가 필요할 때 분의 4귀에 놓아 두면 발효되면서 거름이 되어 1주일 정도면 효과가 나타난다.
    2. 물 비료를 만드는 방법
      
    깻묵을 물에 담그어 1개월(여름 기준) 정도 담가 두었다가 깻묵 물을 8배의 물로 희석하여 사용하는 것인데 3일 후면 효력이 나타나 잎의 색깔이 좋아진다.
      
     깻묵이 완전히 삭아 거름이 되기까지는 여름에는 2~4주 정도, 봄이나 가을에는 3개월이 걸린다. 그러나 냄새와 벌레가 생기는 것을 피하려면 월동시기인 초겨울에 만들어 용기를 완전 밀봉해서 얼지 않는 한적한 곳에 넣어 두면 봄에 사용할 수 있어 좋다. 더운 여름철에 만들 때는 거름 속에 살충제를 몇 방울 떨어뜨려 두면 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깻묵의 고형 비료/ 물 비료 만들기 클릭으로 보기

    -장마철에 빗방울에 깻묵 입자가 튀어 잎이나 가지에 묻지 않도록 해서 잎이나 가지를 보호해야 한다.
    -희석배수를 10~12배로 하여 2~3일 간격으로 3~4회 주어 효력이 나타나면 비료를 주는 것을 중지하는 것이 좋다.

 

 

 

방법2

깻묵을  병이나 밀봉할 수 있는 그릇에 넣고 물을 5배 정도로 넣고 밀봉하여 그늘에
30일 가량(겨울에는 60일 정도) 놓아두면 완전히 발효됩니다.

이것을 깨묵가루는 놓아두고 물만 조용히 따라서 물에 10-20배 희석하면 훌륭한 비료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화초 등에 주면 화학비료 보다 훨씬 좋은 천연비료가 됩니다.

오래 발효시킬수록 좋고 남은 깨묵가루에 물을 더 타도 좋은 비료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 하세요. (펌글)

 

방법3

1. 깻묵 2덩거리를 가루로 만들어 큰 대야(통, 항아리)에 넣는다.

2. 설탕 2kg 한봉을 넣고 막걸리 2병을 조금씩 넣어 골고루 섞어서 뚜껑을 닫아놓고 약 1개월가량 숙성한다.

3. 퇴비대신 땅에 뿌려주고 10일 이후에 씨앗이나 모종을 심게 되면은 화학비료 없이도 밭농사나 과수농사 잘 된다

 

깻묵을 고형으로 만드는 방법과 물 비료 만들기

 

 

 

 

 

 유기질 비료를 혼합한다.

 용기에 넣고 반죽한다.

 1~2개월 정도 발효 시킨다.

 말려서 가루나 경단을 만들어 사용한다.

분 크기에 따라 적당량을 모서리에 놓는다.

물 비료 만들기

 

 

 

 

 유기질 비료를 혼합한다.

 혼합하여 항아리에 넣고 1개월 이상 발효 시킨다.

 발효된 비료분을 물 8~12배율로 희석하여 준다.

 2~3일 간격으로 3~4회 시비한다


깻묵,달걀껍질로 비료 만들기

 

깨묵가루를 이용한 비료 만들기 

  1. 깨묵 가루를 준비 한다. 
  2. 깨묵 가루를  병이나 밀봉할 수 있는 그릇에 넣고 물을 5배 정도로 넣고 밀봉해 
     그늘에 30일 가량(겨울에는 60일 정도) 발효가 잘 되도록 실온에 놓아둔다.

  3. 발효가 되면 깨묵가루는 걸러내고 물만 따라서 물에 10-20배 희석 해서 뿌려준다. 
     화초 등에 주면 화학비료 보다 훨씬 좋은 천연비료가 된다.
  * 오래 발효시킬수록 좋고 남은 깨묵가루에 물을 더 타도 좋은 비료 효과가 있다. 
     깨묵발효액은 질소가 풍푸 하며, 쌀겨,어패류 껍찔을 잘게 부셔서 넣으면 칼슘까지 풍부해 진다.
     분재에서는 이걸 환을 지어 경단이라고 한다고 한다.

 

  달걀 껍질을 이용한 비료 만들기

 1. 달걀 껍질을 모아 속 껍질을 벗기고 잘게 부순다. 
   
 2.
프라이팬에 기름을 치지말고 약한불로 살짝 볶아준다.
 
 3. 병이나, 그릇에 식초를 적당이 따라준다.
    그리고 볶아 놓았던 달걀 껍질을 식초를 넣은 그릇에 넣으면 껍질이 기포를 내며 녹게된다. 
    (기포발생이 멎고, 다 용해된 것이 바로 수용성 칼슘이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껍질이 녹지않고 바닥에 남아있는 껍질은 식초를 더 넣어주면 다시 녹기 시작한다.) 

 4. 다 녹은 용액 1~2 밀리리터에 물 1~2리터를 섞어서 분무기로 잎에 뿌려준다. 
     그러나 너무 자주 주면 식물이 더디게 자라므로 보름이나 한달에 한번만 뿌려 주는것이 좋다.

 * 장마철에 식물이 웃자라기 좋은 조건에서 웃자람을 방지해주는 효과도 크고, 병에 대한 저항성도 길러준다.
    또한 식초에 녹이지 않더라도 달걀 껍질을 햇빛에 말려 두었다가  잘게 부수어서 화분 흙 위에 올려 두어도 좋다.


   이 외에도 담배줄기를 말려 빻아 가루로 만들어 토양에 뿌려주면 칼리 비료와 같은 효과가 있다.


1. 깻묵 2덩거리를 가루로 만들어 큰 대야(통, 항아리)에 넣는다.

2. 설탕 2kg 한봉을 넣고 막걸리 2병을 조금씩 넣어 골고루 섞어서 뚜껑을 닫아놓고 약 1개월가량 숙성한다.

 3. 퇴비대신 땅에 뿌려주고 10일 이후에 씨앗이나 모종을 심게 되면은 화학비료 없이도 밭농사나 과수농사 잘 된다.

[출처] 깻묵비료 만들기|작성자 찬별

 

 

[ 깻묵액비 만들기 ]

 

 

  1. 재료 : 항아리, 깻묵 5Kg, 물 25ℓ, 찌모겐 1봉, 황설탕 250g

 

 

 

 

 

 

 

  2. 방법

    ① 항아리에 물을 붓고 물의 온도를 40도 이하로 따뜻하게 하여 황설탕을 넣고 저어준다.

     ② 찌모겐과 깻묵을 잘 섞어 양파망에 넣고 설탕과 물을 혼합한 항아리에 넣는다.

     ③ 악취가 심하게 나니 외진 곳에 보관한다.

     ④ 1주일간은 1일 2회 저어주고 1주일이 지나면 1일 1회 저어준다.

     ⑤ 발효시 기포현상이 일어나고 악취냄새가 없어지며 구수한 냄새로 진행되면 성공이다.

 

 

 

  3. 제조기간 - 하절기 : 1~2주, 동절기 : 4주

 

  4. 사용방법 (300평 기준)

     ① 엽면살포 : 물 100ℓ + 깻묵발효액비 500cc +미량원소 100g을 1주일 간격으로 아침과 저녁으로

         살포하면 잎의 색상이 선명, 잎의 솜털이 강하게 형성, 왁스층이 강해지고, 방충효과가 있다.

     ② 관주 : 물 100ℓ + 깻묵발효액 1,000cc + 미량원소 50g을 관주 뿌리주위의 근권 미생물 형성,

         잔뿌리가 발달한다

  토지사랑  http://cafe.daum.net/tozisarang/